AMD의 커스텀 APU를 채용한 PS4는 PhysX 지원하나, 공식 미들웨어 목록에 Nvidia 명칭 기재
(구글 번역기)
얼마전 PlayStation Meeting에서 AMD의 커스텀 APU (※ 8 코어의 "Jaguar"고 GPGPU 이용이 가능한 1.84TFLOPS 동작 Radeon 기반의 GPU를 하나의 칩에 구현) 채용을 발표, Havok 엔진에 의한 대규모 물리적 연산 데모를 선보였던 "PlayStation 4". 하지만 이 구성으로 일부에서는 Nvidia의 "PhysX"이 배척되는 것은 아닐까라는 소문이 속삭여지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Sony가 PlayStaion 4의 공식 도구 / 미들웨어 목록을 공개 하고 물리 / AI / 애니메이션 미들웨어의 제휴에 Nvidia의 기재가 확인되어 PhysX도 대응을 할 것이 아닌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은 Nvidia의 미들웨어가 PhysX SDK를 가리키는 것인지 자세한 것은 불명하면서 AI와 애니메이션에 관한 미들웨어의 제공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물리 연산에 관련된 어떤 기술을 준비하고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GPU 가속 지원 등 구체적인 디테일이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여담입니다 만, 공개 된 도구 / 미들웨어 목록에 Bungie가 Destiny에서 채용 한 렌더링 최적화 미들웨어 "Umbra"을 다루는 Umbra Software의 이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ayStation ® 4 Tools & Middleware Develo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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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ics/AI/Animation Physics / AI / Ani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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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Graphics Art / Graph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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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her Oth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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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직스는 pc에서도 이미 계륵이 된지 오랜데...지원하는 타이틀 수만 봐도 엔비디아가 거의 포기한거나 다름없다고 봐야죠. 하이브리드 구성으로 피직스 써보고 느낀건데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각적인 효과 외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그래픽카드로 처리한 물리효과의 결과값을 다시 cpu로 돌려서 게임에 영향을 주게 만드는게 사실상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다고 합니다. 덕분에 보면 자잘한 파티클이나 유체 정도에만 적용됨. 큰 덩어리나 맞으면 영향을 주는 파편들은 cou에서 직접 처리) 시각효과 외엔 큰 의미없음.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상관없다. 둘째는 생각보다 많은 자원을 먹는다는 점.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쓰는 유저들조차 별도의 피직스 전용 카드를 권장할 정도면 말 다한거. 그럼 콘솔도 피직스를 염두해 두고 하이브리드 구성(amd apu + nvidia gpu)을 가야되는데 이게 말이 안되는 이야기라는건 웬만한 좋문가들도 아실테고... 결정적으로 암드가 피직스 사용을 거부한점과 해가 갈수록 피직스 지원 게임 타이틀 수가 줄어들어서 이젠 가뭄의 콩나듯 한다는 점 등등... 콘솔에서 하드웨어 피직스를 기대하는건 차라리 마리오가 타 기기로 나오길 기대하는것 보다 무리가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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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는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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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컴퓨터는 이미 피직스를 사용해서 물리효과 쓰고있는데 앞서긴 힘들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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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인 문제점을 더 들자면(개발자 입장이지만) 피직스를 적용하는 순간 개발기간이 늘어나버립니다. Pc판 아캄시티가 콘솔판 발매 이후 몇달 뒤에 나온 이유가 피직스 적용 때문이었죠. 테셀레이션 및 다이렉트x11 적용 패치는 거기서 또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후에야 나온걸 보면 pc버젼이 나오기까지의 두어달 간 피직스 적용하느라 여념이 없었다는 건데(그것도 엔비디아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이걸 다른 개발사들이 엔비디아의 지원 없이...한다는 건...한없이 제로에 가깝다고 봐야합니다. 양 기종 다 차세대기에서 엔비디아 gpu를쓰고 피직스가 콘솔 게임 표준이 된다면 또 모를까...암튼 차세대기에서 하드웨어 피직스 기대하지 마시고 효과 보고 싶으신 분들은 걍 피시에 돈 쓰세요. 마피아2, 앨리스, 보더랜드2, 아캄시티만 깨고 나면 즐길거 다 즐기고 할거 없어서 되파는 자신을 보게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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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이 미들웨어 지원리스트보고 설레발치는 건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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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압도는 좀...;;;; | 13.02.25 2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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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컴퓨터는 이미 피직스를 사용해서 물리효과 쓰고있는데 앞서긴 힘들껄요. | 13.02.25 2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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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그냥 물리엔진에 피직스 참여 했다는거지 APU가속으로 쓴다는거 아님니다. 그리고플 3은 언리얼엔진 덕분에 피직스가 대세로 된지 오래고 중앙처리장치로 피직스 돌린지는 오래 되었습니다. | 13.02.25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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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자세히보니 저기 있는 회사들은 이미 플3에서도 제작할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랑 회사들이네요. | 13.02.25 2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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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하드웨어 피직스 좋죠 하지만 구작 게임이라도 만족스럽게 플레이 하려면 요즘 나오는 660ti정도는 셋팅해줘야지요 그리고 ps4 같은 경우는 라데온 기반이라 하드웨어 가속도 아니고 cpu가속이죠 이걸 가지고 압도 한다는 말에 조금 웃기네요 | 13.02.25 2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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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는 커녕 반이라도 따라왔으면 좋겠음 | 13.02.25 2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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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직스는 pc에서도 이미 계륵이 된지 오랜데...지원하는 타이틀 수만 봐도 엔비디아가 거의 포기한거나 다름없다고 봐야죠. 하이브리드 구성으로 피직스 써보고 느낀건데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각적인 효과 외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그래픽카드로 처리한 물리효과의 결과값을 다시 cpu로 돌려서 게임에 영향을 주게 만드는게 사실상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다고 합니다. 덕분에 보면 자잘한 파티클이나 유체 정도에만 적용됨. 큰 덩어리나 맞으면 영향을 주는 파편들은 cou에서 직접 처리) 시각효과 외엔 큰 의미없음.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상관없다. 둘째는 생각보다 많은 자원을 먹는다는 점.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쓰는 유저들조차 별도의 피직스 전용 카드를 권장할 정도면 말 다한거. 그럼 콘솔도 피직스를 염두해 두고 하이브리드 구성(amd apu + nvidia gpu)을 가야되는데 이게 말이 안되는 이야기라는건 웬만한 좋문가들도 아실테고... 결정적으로 암드가 피직스 사용을 거부한점과 해가 갈수록 피직스 지원 게임 타이틀 수가 줄어들어서 이젠 가뭄의 콩나듯 한다는 점 등등... 콘솔에서 하드웨어 피직스를 기대하는건 차라리 마리오가 타 기기로 나오길 기대하는것 보다 무리가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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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인 문제점을 더 들자면(개발자 입장이지만) 피직스를 적용하는 순간 개발기간이 늘어나버립니다. Pc판 아캄시티가 콘솔판 발매 이후 몇달 뒤에 나온 이유가 피직스 적용 때문이었죠. 테셀레이션 및 다이렉트x11 적용 패치는 거기서 또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후에야 나온걸 보면 pc버젼이 나오기까지의 두어달 간 피직스 적용하느라 여념이 없었다는 건데(그것도 엔비디아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이걸 다른 개발사들이 엔비디아의 지원 없이...한다는 건...한없이 제로에 가깝다고 봐야합니다. 양 기종 다 차세대기에서 엔비디아 gpu를쓰고 피직스가 콘솔 게임 표준이 된다면 또 모를까...암튼 차세대기에서 하드웨어 피직스 기대하지 마시고 효과 보고 싶으신 분들은 걍 피시에 돈 쓰세요. 마피아2, 앨리스, 보더랜드2, 아캄시티만 깨고 나면 즐길거 다 즐기고 할거 없어서 되파는 자신을 보게 되실겁니다( | 13.02.25 2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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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이 미들웨어 지원리스트보고 설레발치는 건데요 | 13.02.25 2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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